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산병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by All드림 2023. 2. 22.
반응형

고산병
고산병은 급격한 고도 변화가 있을 때 나타난다.

 코로나19로 인해 관광을 하러 가는 횟수가 이전보다 줄기는 했지만 관광과 등산을 위해 고산지대로 여행을 하는 여행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행객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산병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고산병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글에서 고산병이 무엇이며 어떻게 대비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산병이란?

 고산병은 높은 산을 등반할 때, 높은 고도에 적응할 시간을 주지 않고 너무 빨리 높은 고도로 올라갈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보통 해발 2,500미터 이상의 산을 등반할 때 발견되며, 해발 3,000미터 이상에서는 더 흔하게 발견됩니다. 고산병의 증상은 가벼운 질환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하며 두통, 현기증, 울렁거림, 피로, 구토, 식욕저하, 호흡곤란, 빨라지는 심장박동, 수면곤란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폐부종(HAPE, High Altitude Pulmonary Edema) 또는 뇌부종(HACE, High Altitude Cerebral Edema)으로 이어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2. 고산병의 원인

 고산병은 높은 고도에서 기압이 떨어지고 산소 농도가 낮아지면서 발생합니다. 여러분이 더 높은 고도로 올라갈수록, 기압은 감소하고, 공기의 밀도는 떨어집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몸이 숨을 쉴 수 있는 산소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곧 혈액 속의 산소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고산병이 얼마나 심하게 발생하느냐는 여러분이 얼마나 높은 산에 있는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산을 등반하는지, 그리고 여러분의 몸이 얼마나 고도에 잘 적응하는지에 대해 결정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저질환이나 유전적인 요인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쉽게 고산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3. 우리 몸이 고산병에 적응하는 기전

 우리 몸은 높은 고도에 올랐을 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낮아지는 기압과 감소된 산소량에 대해서 적응합니다. 적응하는 동안 신체는 산소 운반 능력을 증가시키고 저산소 환경에서 견딜 수 있게 신체 기능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첫 번째로 호흡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대기 중 산소량이 적기 때문에 한 번에 호흡해서 인체 내부 곳곳으로 보내는 산소의 양이 적습니다. 따라서 호흡의 속도를 높여서 자주 산소가 공급되도록 합니다. 두 번째로는 심박수 증가입니다. 폐로부터 공급된 산소를 잘 공급하기 위해서 심장은 평지에 있을 때보다 빨리 뛰게 됩니다. 세 번째는 적혈구 생성이 증가됩니다. 적혈구가 산소를 운반하므로 산소를 잘 운반하도록 적응하기 위해서 적혈구 생성량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네 번째로는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합니다. 고산지대에서 판단력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에 대비하려고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며칠에서 몇 주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일어납니다. 그 변화들로 인해 여러분의 몸은 저산소 환경에서 잘 기능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들은 신체가 고산지대에 적응하기 위해 일어납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급격한 높이변화를 동반하는 등반은 삼가시고 천천히 고도를 높여가는 등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

 고산병에 대비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고산지대에 올라갔을 때 행동하는 대비책이 있고 두 번째로는 고산지대에 올라가기 전 일상생활에서 적혈구의 건강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고산지대에 올라갔을 때의 대비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발 2,500미터까지 올라갈 때 2일에서 3일 정도 소요하여 올라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300미터에서 500미터 고도 이상으로 등반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700미터 정도 올라갈 때마다 3~4일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도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흡연과 음주를 삼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포만감이 적게 들지만 고열량의 식이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고산지대에 올라가기 전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산지대에 올라가면 산소가 적어집니다. 그럴 경우 산소와 결합하는 적혈구의 기능이 중요해집니다. 적혈구의 건강성을 높이는 방법을 평상시 해놓는 것이 고산병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적혈구의 건강성은 위장건강과 직결됩니다. 위장으로 제대로 된 영양분이 공급이 되고 우리 몸이 균형을 이루면 적혈구를 생성하는 기능과 적혈구가 산소와 결합하는 기능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 음식을 가려서 먹고 식후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있을 때는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음식을 먹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항산화물질을 고갈시키는 흡연과 음주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사질환이 있다면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심혈관의 건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추후 고산지대를 등반할 때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